‘스프링온워드(대표 정새봄)’가 글로벌 뉴스 네트워크 에이빙(AVING)이 주최한 ‘VIP ASIA AWARDS’에서 2020년 아시아를 빛낸, 2021 아시아를 빛낼 ‘IT’ 부문에 선정됐다.

IT기술과 뉴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카페’와 ‘커피’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스프링온워드는 지난해 커피 원두를 저렴한 가격에 공동구매 할 수 있는 모바일 커피 플랫폼 ‘원두(ONEDO)’를 론칭했다.

“카페의 시작은 원두”라고 말하는 스프링온워드 정새봄 대표는 “원두(ONEDO)는 우리가 알고 있는 커피를 생각하면 먼저 떠오르는 단어 ‘원두’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우리의 플랫폼 안에서는 ‘One Do’ 즉, 차근차근 하나씩 하면 ‘Do’, 할 수 있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고 소개하며, “그동안 카페의 기능은 문화적인 측면에서 많이 성숙되고 고급화되었지만, 오프라인에서의 커피 거래 방식의 변화나 코로나와 같은 변수에 따른 생존방식은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며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원두 서비스를 론칭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원두(ONEDO)는 우수한 로스터리(Roastery, 커피 원두를 볶고 가공하는 곳)나 원두공급자들을 찾아, 소비자나 카페에게 소개해 주고 정보를 줄 수 있는 채널이다. 원두(ONEDO)의 핵심 서비스는 ‘공동구매’와 ‘커뮤니티’로, 소비자들은 원두라는 플랫폼을 통해 고품질 커피와 전문 커피머신 등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공동구매는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저렴하게 원두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정 대표는 “원두 플랫폼이 활성화되면 카페 소상공인들이 커피 맛과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프링온워드는 기존 주요 고객인 카페 사업 종사자 및 개인 홈카페족에 이어, 기업 시장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원두데일리(ONEDO DAILY)’를 지난 4월 런칭했다. 매일 마시는 커피 한잔이 복지 수준을 가르는 척도가 된다. 생각보다 까다로운 커피복지를 위해 원두데일리는 수요기업에 넓은 공간이 없어도, 바리스타를 따로 채용하지 않아도 직원들이 편리하게 최고 품질의 커피를 마시고, 기업 대표는 세련된 오피스 카페를 들여놓으면서도 관리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합리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급 커피 머신의 무료 설치와 함께 원두를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월정액 서비스인 원두데일리는 기존 오피스 커피에서 맛볼 수 없었던 유명 카페의 원두를 만날 수 있는 원두데일리 서비스는 전문 바리스타가 로스팅한 맛있는 원두를 가장 최적의 상태로 추출될 수 있도록 전문 바리스타가 기기 세팅과 정기점검까지 도와준다. 특히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에 맞춰 로스팅한 3가지 대표 블렌딩 커피와 싱글 오리진을 선보이고 있으며, 정기적인 방문으로 기기 케어는 물론 세척까지 도와줘 유지관리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커피는 단순한 음료를 넘어 사내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고 말하는 정새봄 대표는 “사무실에서 맛있는 커피를 마음껏 여유롭게 마실 수 있는 것이 바로 최상의 커피복지”라고 말한다. 원두데일리는 런칭 3개월 만에 50여 곳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7월 한 달에만 20여 곳의 신규고객사가 생겨나는 등 꾸준히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스프링온워드의 매출확대는 물론이고 로스터리의 성장에까지 선순환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VIP ASIA AWARDS 2020-21’을 주최한 ‘AVING NEWS’는 미국 CES, 독일 IFA, 스페인 MWC와 같은 글로벌 전시회를 비롯해 연간 100여개의 국내외 전시회를 취재 및 보도해왔다. ‘대한민국중소기업’을 글로벌시장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2 만개의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보도해온 바 있다.

‘아시아를 빛낼 People, Product, Place, Promotion’을 선정하는 ‘VIP ASIA AWARDS’는 세계 역사와 문화, 경제 흐름을 주도할 아시아(Asia-born) 아시아적 가치를 전세계에 알리고자 만들어진 글로벌 어워드로 15회 역사를 갖고 있다. 

→ ‘VIP ASIA 2020-21’ 특별페이지 바로가기

Inquires

2021-02-15T08:17:24+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