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생활의 편리함을 끊임없이 누리고 있는 현대 사회이지만, 마음의 병을 토로하는 일들이 즐비한 것도 현실이다. 하지만 자신의 속 이야기를 하는 것이 두려워 혼자 속앓이를 하는 이들도 많다.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 편에 참가한 ‘아토머스’는 온오프라인 심리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마인드카페 심리연구소’를 소개했다.

Q. 자사 플랫폼 소개
안녕하세요. 아토머스 마인드카페 심리연구소 이승원 소장입니다. 저희 마인드 카페는 마음이 아프신 모든 분들이 마음의 아픔을 나누시고 전문가의 심리 케어를 받으실 수 있는 온, 오프라인 플랫폼입니다.

IT 전문가 분들, 심리 전문가분들, 정신과 전문의 등이 함께 모여 ‘마음 아픈 분들을 다같이 치유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보자’라는 사명으로 ‘마인드카페’라는 커뮤니티를 처음 만들었습니다. 2016년 1월 처음 설립해 현재까지 마인드카페 커뮤니티 누적 인원만 70만명으로 많은 분들이 아픔을 토로하고 계십니다.

또한, 2019년 2월엔 ‘실질적인 치유를 해드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마인드카페 프로라는 전문가들과 온라인심리상담이 가능한 1대1 심리상담 플랫폼 ‘마인드카페 프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센터 마인드카페 심리케어센터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플랫폼의 특장점
일단 몇 가지 장점이 존재합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심리상담에서 극복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되겠는데요. 가장 첫 번째 부분은 익명성의 부분이 되겠습니다. 사실 마음이 아프신 분들이 자신의 아픔을 누군가와 나눈다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노출이 된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알게 된다’, 혹은 때에 따라서는 같이 일을 하는 직장에 계신 분들 주변 분들에게 내가 어떤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으로 보이게 될 것에 대한 우려 등 많은 걱정이 있으신데요.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다 보니까 그리고 철저하게 개인 익명성의 보장이 되다 보니까 나의 아픔이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지 않고 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서 치유가 가능하다는 가장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접근성’이 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시간 혹은 공간의 제약 때문에 심리 상담을 받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근데 저희 마인드카페에서는 그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24시간 동안 언제 어디서든 상담이 필요하실 때 전문가와의 심리 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부분은 비용 부분입니다. 실질적으로 외부에서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을 할 때 대비해서 저희 마인드카페에서는 60%에서 40%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상담 진행이 가능하십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시공간의 제약을 없앴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Q. 사업 확장 계획
점점 비대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또 휴먼에러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는 심리상담은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휴먼에러의 상담을 보완하기 위해서 저희는 AI 파트 또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AI 전문가 분들께서 비대면으로 심리케어가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에는 저희가 단순히 온라인, 오프라인의 한계를 벗어나서 언택트(untact) 시대에 걸맞게 저희 내담자 분들에게 마음이 아픈 분들에게 치유해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멘탈헬스케어의 글로벌한 부분에도 진출을 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Q. 회사 구성원 소개
저희는 정신과 전문의분들, 심리 전문가분들 또 IT 전문가분들께서 함께 일하고 계십니다. 함께 모여서 저희의 ‘마음이 닫히면 세상도 닫힙니다’라는 사명 아래 마음의 치유를 위해서 함께 노력을 하고 계신데요. 일단 정신과 전문의 분들 같은 경우에는 양재진, 양재웅 정신과 전문의 형제 분들이십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형제 정신과 전문의로 활동을 하고 계신데요. 정신과 전문의 분들이 함께 진두지휘를 해주시고요.

또한 심리 전문가분들이 일선에서 함께 진행을 해 주시고 계십니다 이 심리 전문가 분들은 예를 들어서 저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육군 GP GOP 상담 장교로 근무를 했었고 또한 그 오프라인 센터들 프랜차이즈 센터들 중에서 가장 활성화된 센터를 함께 창립을 해주신 선생님이 저희 임상심리전문가로 함께해 주고 계시고요. 또, 각 대학병원에서 심리 전문가 중에서 가장 높은 포지션에 위치하시는 슈퍼바이저 분들께서 저희와 함께 일 하시면서 마음이 아픈 분들의 치유를 함께 해주시고 계십니다

Q. 플랫폼의 신뢰도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께서 저희에게 힘을 주시고 응원을 해주셨습니다. 2018년도에는요. 전 세계 5779개 정도의 스타트업 중에서 탑텐으로 도전 K-스타트업에 선정이 됐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청와대에도 초청을 받았고요. 2019년에는 SK에서 진행했었던 소셜밸류, 사회적 가치 부분에서 1위 수상을 했었고요.

또한 수많은 분들께서 저희를 응원해 주시고 저희를 알려주시고 계십니다. 대표적으로 기억이 나는 내담자분을 말씀드리면요, 사회생활로 힘들어하셨던 분인데요. 저희 마인드카페 프로의 온라인 심리 상담을 통해서 아픔을 치료하셨습니다. 가족과 화해 후 사회생활이 가능하셨는데 이 사례를 비롯 많은 내담자 분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한편,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창업혁신센터 대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는 ‘바이오코리아 2020’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충북도가 공동 개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아시아 최대 바이오 컨벤션 ‘BIO KOREA 2020’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행사로 전환해 오는 5월 18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가상전시관과 컨퍼런스, 비즈니스 포럼 등을 운영하며 기업들의 경쟁력을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화상 미팅을 통해 해외 연사와 바이어, 국내외 참가기업 간 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다.

글로벌 뉴스 네트워크 ‘AVING NEWS’는 중소기업들의 시장진출 및 투자유치 등을 돕는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을 365일 상시 운영한다.’AVING NEWS’는 지난 2005년부터 온라인전시장을 운영했으며 현재까지 975회 온라인 전시회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자체 보유한 유튜브 온라인전시장의 경우, 현재 19000개 영상(부스)이 존재하며 월 80만 이상 방문, 연 1000만 이상이 방문하는 한국 최대 온라인전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MIK Hot Spot’ 온라인 전시회는 분야, 타깃시장, 참여 기관에 맞춰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트랜드에 맞게 참가사들의 노하우와 가치를 전달해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제시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개별 참가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 기업 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서도 신청 및 지원 가능(각 기관별로 상이하니 별도 확인 및 문의가 필요하다.

→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특별 페이지 바로 가기

→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개최 정보 바로 가기

Inquires

2020-05-13T09:11:33+00:00